이상적인 교회상: 위기에 대처하는 태도 (행 6:1-7)
오랜만에 고국의 지방자치제실시로 인한 선거결과가 집권당인 민자당의 참패로 나타났읍니다. 한 나라안에 출신지역가지고 아웅다웅하는 현실이 서글퍼기는 하지만 이러한 결과가 생기기까지 누적된 오류가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인지하고 그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초대교회에도 두 가지 성분의 교인들이 섞여 있었읍니다. 소위 유대말과 문화를 고수하는 보수애국주의자들과 당시 유행하는 헬라말과 문화를 흡수한 진보주의자들 사이에 갈등이었읍니다. 당시 12사도가 모두 주류이던 보수주의자출신인데다 교회의 헌금사용에서 나타난 편파적 혜택부여로 가뜩이면 열등감과 불만으로 기회를 노리던 헬라파 진보주의자들이 항의를 제기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불균형한 정치적 기회부여와 경제적 혜택부여는 예나 지금이나 분쟁의 초점입니다. 이제 갓 시작한 초대교회가 초반부터 갈라지는 추태를 보일 수도 있는 위기에 처한 것도 결국 같은 문제때문이었읍니다. 위기에 처한 초대교회의 지도자들이 어떻게 위기에 대응함으로 사랑의 교제를 회복하고 오히려 교회발전의 계기로 삼았는지를 상고함으로 우리의 교훈을 삼고자 합니다.
첫째, 사도들은 문제발생즉시 문제를 인정하는 솔직하고 책임을 질 줄 아는 지도자입니다. 신속한 조치는 문제해결의 지름길입니다.
둘째, 문제의 근본적 요인이 제도적 장치미흡에서 기인한 것임을 아는 지혜있는 지도자입니다. 교회의 일을 사도들만 무리하게 맡다 보니 실제 영적 사역도 제대로 못하고 구제사역도 제대로 못하여 오히려 문제만 발생한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유능한 인력을 썩힘으로 불평분자화한 것을 깨달았읍니다.
셋째, 원인진단즉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거시적안목의 지도자입니다. 문제된 구제의 사역을 담당할 적임자들을 7명 선정한 것입니다. 아무에게나 일을 맡기지 아니하고 공평하게 금전적인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지혜롭고, 평판이 좋은 인물들을 선정한 것입니다. 공평무사한 민주적인 절차로 선출함으로 문제가 해결되고 교회가 하나가 된 것입니다.
넷째, 일단 선출한 후에는 그들에게 전폭적으로 일을 맡기는 믿음의 지도자들입니다. 믿음이 없어 사람을 뽑아놓고도 일을 이양하지 않는 지도자는 문제를 심화시켜서 분열과 불만을 조장하는 원흉입니다.
다섯째, 지도자를 훈련하고 양육하는 지도자들입니다. 교회의 행정적업무를 관리하도록 선정된 집사들은 거기에 그치지 아니하고 교회에서 받은 훈련을 바탕으로 하나님 나라에 위대한 일을 하는 능력의 부흥사, 선지자, 순교자로 성장하였읍니다. 이러한 성령충만한 지도자의 지도아래 내부적으로는 교회가 사랑으로 하나되고, 외부적으로는 능력과 기사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오는 선교와 전도의 역사가 나타남으로 어떠한 문제도 적절히 대응할 때에 오히려 발전의 계기가 되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오랜만에 고국의 지방자치제실시로 인한 선거결과가 집권당인 민자당의 참패로 나타났읍니다. 한 나라안에 출신지역가지고 아웅다웅하는 현실이 서글퍼기는 하지만 이러한 결과가 생기기까지 누적된 오류가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인지하고 그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초대교회에도 두 가지 성분의 교인들이 섞여 있었읍니다. 소위 유대말과 문화를 고수하는 보수애국주의자들과 당시 유행하는 헬라말과 문화를 흡수한 진보주의자들 사이에 갈등이었읍니다. 당시 12사도가 모두 주류이던 보수주의자출신인데다 교회의 헌금사용에서 나타난 편파적 혜택부여로 가뜩이면 열등감과 불만으로 기회를 노리던 헬라파 진보주의자들이 항의를 제기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불균형한 정치적 기회부여와 경제적 혜택부여는 예나 지금이나 분쟁의 초점입니다. 이제 갓 시작한 초대교회가 초반부터 갈라지는 추태를 보일 수도 있는 위기에 처한 것도 결국 같은 문제때문이었읍니다. 위기에 처한 초대교회의 지도자들이 어떻게 위기에 대응함으로 사랑의 교제를 회복하고 오히려 교회발전의 계기로 삼았는지를 상고함으로 우리의 교훈을 삼고자 합니다.
첫째, 사도들은 문제발생즉시 문제를 인정하는 솔직하고 책임을 질 줄 아는 지도자입니다. 신속한 조치는 문제해결의 지름길입니다.
둘째, 문제의 근본적 요인이 제도적 장치미흡에서 기인한 것임을 아는 지혜있는 지도자입니다. 교회의 일을 사도들만 무리하게 맡다 보니 실제 영적 사역도 제대로 못하고 구제사역도 제대로 못하여 오히려 문제만 발생한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유능한 인력을 썩힘으로 불평분자화한 것을 깨달았읍니다.
셋째, 원인진단즉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거시적안목의 지도자입니다. 문제된 구제의 사역을 담당할 적임자들을 7명 선정한 것입니다. 아무에게나 일을 맡기지 아니하고 공평하게 금전적인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지혜롭고, 평판이 좋은 인물들을 선정한 것입니다. 공평무사한 민주적인 절차로 선출함으로 문제가 해결되고 교회가 하나가 된 것입니다.
넷째, 일단 선출한 후에는 그들에게 전폭적으로 일을 맡기는 믿음의 지도자들입니다. 믿음이 없어 사람을 뽑아놓고도 일을 이양하지 않는 지도자는 문제를 심화시켜서 분열과 불만을 조장하는 원흉입니다.
다섯째, 지도자를 훈련하고 양육하는 지도자들입니다. 교회의 행정적업무를 관리하도록 선정된 집사들은 거기에 그치지 아니하고 교회에서 받은 훈련을 바탕으로 하나님 나라에 위대한 일을 하는 능력의 부흥사, 선지자, 순교자로 성장하였읍니다. 이러한 성령충만한 지도자의 지도아래 내부적으로는 교회가 사랑으로 하나되고, 외부적으로는 능력과 기사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오는 선교와 전도의 역사가 나타남으로 어떠한 문제도 적절히 대응할 때에 오히려 발전의 계기가 되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