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2:5 "타협은 죽음이다"

by 김진태 posted Dec 19, 200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김 진태 주일설교
4/10/1994 사사기 2:5 "타협은 죽음이다"

1. 서론
"큰 축복뒤에 오기 쉬운 영적타락"

1) 성경의 교훈

가. 민수기:
불순종과 40년의 광야생활: 출애굽의 영광후의 타락

나) 사사기:
타협과 400년의 눈물: 가나안정복후의 타락

히 6: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2) 교훈

가. 성령받고 예수를 주로 영접한 후에도 타락의 위험상존
깨어 기도하고 순종의 삶없시는 누구도 안심할 수 없다.

나. 교회사의 교훈:

가) 사도시대-->Post-Constantine Era:
곧 밀어닥친 중세 암흑기

나) 미국: 대각성운동-->현재 교회의 타락상:

해방신학,
자유신학(동성애, 낙태, 예수외 구원, 동정녀 탄생/부활부인)
전철안 콘돔선전: Safe Sex: 3 쌍: 게이, 레스비안, 정상
낙태소 선전
한국: 해방전 부흥-->양적팽창과 세속화현상

2. 타락의 과정

1) 시작:
승리: 믿음, 순종, 겸손히 하나님께 의뢰

삿 1:1-4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묻자와 가로되 우리 중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사람과 싸우리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유다가 올라갈지니라 보라 내가 이 땅을 그 손에 붙였노라 하시니라 유다가 그 형제 시므온에게 이르되 나의 제비 뽑아 얻은 땅에 나와 함께 올라가서 가나안 사람과 싸우자 그리하면 나도 너의 제비 뽑아 얻은 땅에 함께 가리라 이에 시므온이 그와 함께 가니라 유다가 올라가매 여호와께서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을 그들의 손에 붙이신지라 그들이 베섹에서 일만명을 죽이고

2) 실패의 시작:
가나안거민들을 다 쫓아내지 않음.

가.유다

삿 1:19 여호와께서 유다와 함께 하신 고로 그가 산지 거민을 쫓아내었으나 골짜기의 거민들은 철병거가 있으므로 그들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며

나.베냐민
삿 1:21 베냐민 자손은 예루살렘에 거한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베냐민 자손과 함께 오늘날까지 예루살렘에 거하더라

다.므낫세
삿 1:27 므낫세가 벧스안과 그 향리의 거민과 다아낙과 그 향리의 거민과 돌과 그 향리의 거민과 이블르암과 그 향리의 거민과 므깃도와 그 향리의 거민들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사람이 결심하고 그땅에 거하였더니

라.에브라임
삿 1:29 에브라임이 게셀에 거한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사람이 게셀에서 그들 중에 거하였더라

마.스불룬
삿 1:30 스불론은 기드론 거민과 나할롤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나 가나안 사람이 그들 중에 거하여 사역을 하였더라

바.앗세르
삿 1:31 아셀이 악고 거민과 시돈 거민과 알랍과 악십과 헬바와 아빅과 르홉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사.납달리
삿 1:33 납달리가 벧세메스 거민과 벧아낫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그 땅 거민 가나안 사람 가운데 거하였으나 벧세메스와 벧아낫 거민들이 그들에게 사역을 하였더라

아.단
삿 1:34 아모리 사람이 단 자손을 산지로 쫓아들이고 골짜기에 내려오기를 용납지 아니하고

3) 적과 공존

가.공존하도록 버려둠: 후환에 대한 두려움없음.

나.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부려먹음.

가) 믿는 자의 삶속에 파고 들어오는 세상의 Pattern.

나) 악과 타협할 뿐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악을 사용함. 교회건축기타 용도를 위해 악한 자의 헌금을 수락하고 조건수락.

세상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 세상과 타협.-->악의 세력에 완전히 먹이가 됨.

다.가나안족들이 이스라엘과 함께 삼(1:27)

라.이스라엘이 가나안족들과 함께 삼(1:33): 주객전도

마.가나안족들을 노역에 사용-->가나안족들에게 지배받고 정복당함(단: 산지로 쫓겨남).

바.적과 사돈관계를 맺음-->우상숭배

세상과 짝하고 섞이게 됨.-->타락과 죄악

삿 3:6-7 그들의 딸들을 취하여 아내를 삼으며 자기 딸들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며 또 그들의 신들을 섬겼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3. 심판

1)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 거룩

삿 2:14-15 여호아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노략하는 자의 손에 붙여 그들로 노략을 당케하시며 또 사방 모든 대적의 손에 파시매 그들이 다시는 대적을 당치 못하였으며 그들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아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매 곧 여호아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고 여호아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것과 같아서 그들의 괴로움이 심하였더라

축복과 저주는 우리의 선택

2) 진노속에 버려두심.

삿 2:3 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삿 2:20-21 여호아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여 이르시되 이 백성이 내가 그 열조와 세운 언약을 어기고 나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였은즉 나도 여호수아가 죽을 때에 남겨둔 열국을 다시는 그들의 앞에서 하나도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3) 정복자들의 손에 맡기심.:
메소보다미아, 가나안족, 블레셋, 수리아, 앗시리아, 바빌론, 로마: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들

삿 3:8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파셨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팔년을 섬겼더니

4) 굳은 마음:
양심에 화인맞은 자: 바로와 같은 마음가짐.

딤후 2:26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바 되어 그 뜻을 좇게 하실까 함이라

롬 1:26 이를 인하여 하나님께서 저희를 부끄러운 욕심에 내어 버려 두셨으니 곧 저희 여인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롬 1:28 또한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잠 1:29-31 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라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 가르침
하나님의 자녀일지라도:

고의적이고 지속적 불순종을 계속-->사단의 유혹에 넘어감
스스로 택한 타락-->심판의 수단
성적타락: 동성연애-->죄의식, AIDS; 간음
각가지 우상들: 물질-도적질(세금보고)
일 - 일벌레, 각가지 Addictions: 성, 마약, 범죄, 술, 담배
낙태-->끝없는 정신적고통

성령님: 온유하신 분: 우리의 의사를 넘어서 역사하시지는 않으심.

끊임없시 밀려오는 죄의 소욕과의 투쟁: 성령충만

하나님의 전신갑주: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하나님께 의지하는 믿음.
마 6: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4. 이스라엘의 실패의 원인

1) 해야 할 일을 완전히 마무리짖지 않았슴.

가. 악의 세력과 하나님

가) 악: 전쟁을 완전히 끝내지 않고 악과 타협했슴.

나) 하나님: 전심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않았슴.

나. 교훈

가) 세상과 육신의 세력이 설 땅을 허락하지 않아야 한다.

나) 사단이 원하는 것: 하나의 쓴 뿌리, 불신, 자기도취

다) 한 가지 죄악-->결국 우리를 파멸로 이끈다.

2) 임박한 유혹을 하나님의 시험인 것을 깨닫지 못했슴.

가. 축복뒤에는 더 큰 축복을 위한 시험이 있다.

가) 과연 순종하는가? 우리의 믿음이 진짜인가?

나) 하나님이 시험하는 것이 아니고 시험이 오도록 허용하시는 것이다

나.목적: 우리의 믿음을 굳건히 세우시려고

가) 위대한 승리와 전진의 계기가 된다.: 성화

3) 우리의 능력의 근원으로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개인적인 참믿음이 결여되었슴.

가. 하나님보다는 지도자를 의지

삿 2:7 백성이 여호수아의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본 자의 사는 날 동안에 여호아를 섬겼더라

가) 교훈

1. 우리의 믿음:
하나님에게만 근거한 믿음이라야 한다. 인간을 의지하지 말라. 모든 인간은 약한 존재이다. 사람을 볼 적에 항상 시험받게 마련이다.

2. 이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위대한 지도자가 아니고 하나님 자신이다.

우리 모두 직접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힘을 받아야 한다. 목회자는 이러한 믿음생활의 근본을 심어주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나. 자기 도취의 교만:
여호수아의 마지막 장면

수 24:18-19 여호와께서 또 모든 백성 곧 이땅에 거하던 아모리 사람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음이라 그러므로 우리도 여호와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할 것은 그는 거룩하신 하나님이시요 질투하는 하나님이시니 너희 허물과 죄를 사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가) 과거의 승리:
여리고, 벳 호론, 헤브론, 기브온
스스로의 힘으로 이긴 것으로 착각

나) 말로: 보킴(눈물을 흘림), 적들에게 매인 몸들

보킴은 이스라엘의 역사와 인간의 역사를 한 마디로 대변하는 말.
에덴의 기쁨과 자유-->눈물과 속박(죄/마귀의 사슬에 매인 몸)

다) 하나님의 은혜: 헵시바와 뿔라

사 62:4 다시는 너를 버리운 자라 칭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네 땅을 황무지라 칭하지 아니하고 오직 너를 헵시바라 하며 네 땅을 쁄라라 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 네 땅이 결혼한 바가 될 것임이라

5. 결론

1) 인간의 현실:
보킴으로 가서 배우자: 스스로 어찌할 수 없는 현실

2)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뿔라로 나아가자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의지하자
그에게 감사의 찬미을 드리자.

고전 15:57-5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수 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