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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진태 주일설교안
4/22/1994 룻 3:1-13 "믿음의 우선순위: 축복을 위한 포기의 작업"

1. 서론: 사사기와 룻기의 대조적 기술: 동시대

1) 사사기 끝 3장: 가정문제:

악덕의 여인(행음한 레위사람의 첩)-->동족상잔의 끔찍한 비극

약 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2) 룻기: 가정문제:
미덕의 여인들(나오미와 룻)-->자신의 축복과 만백성의 축복: 메시야의 계보

어두움의 세태를 비추는 한 줄기 등불. 사막의 오아시스. 비극속에서도 끊임없이 이어가는 사랑의 인간관계. 나오미와 룻의 관계

룻 1:16-17 룻이 가로되 나로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유숙하시는 곳에서 나도 유숙하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장사될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와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보아스와 룻-->오벧-->이새-->다윗-->예수 그리스도

2. 축복의 그릇들:
미덕의 본보기들: 성품

1) 나오미: 진정한 사랑의 시어머니:
친어머니같은 마음:
우리 세대에 이러한 사랑의 어머니는?
자신의 이해보다는 룻의 이해를 더 생각. 신뢰와 사랑의 관계.

2) 룻:

가. 순수한 사랑: 시어머니

나. 진정한 겸손:
재가하지 않고 시어머니와 함께 고생을 택함. 보아스에게 대하는 태도

룻 2:13 룻이 가로되 내 주여 내가 당신께 은혜 입기를 원하나이다 나는 당신의 시녀의 하나와 같지 못하오나 당신이 이 시녀를 위로하시고 마음을 기쁘게 하는 말씀을 하셨나이다

룻 3:9 가로되 네가 누구뇨 대답하되 나는 당신의 시녀 룻이오니 당신의 옷자락으로 시녀를 덮으소서 당신은 우리 기업을 무를 자가 됨이니이다

다. 근면:
스스로 일하여 생활하려는 의지. 독립심. 정직한 노동의 댓가로 생활하려는 태도. 쉽게 벌어서 낭비하기를 좋아하는 요즈음의 세태와 다름.

라. 경건:
나오미의 하나님을 사랑하여 택함.

룻 2:12 여호와께서 네 행한 일을 보응하시기를 원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날개 아래 보호를 받으러 온 네게 온전한 상 주시기를 원하노라

3) 보아스:

가. 근면:
부자요 영향력있는 사람이나 밭에서 함께 일함.

나. 겸손:

가) 사람들을 억누르지 않고도 잘 다스림(하인들).
나) 룻에 대한 신사적 태도. 친절한 마음으로 도와주면서도 상대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게 함.
다) 자신이 마음이 있스면서도 우선권이 있는 기업무를 자에게 먼저 양보하는 마음.

다. 자비

3. 하나님

1) 섭리하시는 하나님:
우리의 일상적삶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을 펼쳐가심.

가. 전날의 슬픔을 더 큰 기쁨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나오미의 이름: 마라 --> 나오미

나. 이방인의 딸-->하나님의 구원사에 쓰임받는 도구:
이스라엘의 소망

다. Timing: 기근과 추수철

기근으로 떠났다가 유랑자의 신세이던 두 사람이 하필 추수철에 돌아오게함.

라. 전능자의 날개:
그 아래 우리를 품어주시는 하나님.

가) 과부와 고아의 하나님은 아직도 살아서 역사하신다. 비록 삶이 고달프고 견디기 어려울지라도, 그들의 발길을 인도하시고, 필요를 채워주시고, 그리던 집으로 돌아오게 하신다.

나) 베들레헴의 외로운 과부들을 돌보신 하나님의 손길이 우리의 모든 눈물을 씻어주시고 지금은 깨달을 수 없는 고난의 의미를 깨닫고 감사하는 날을 우리에게 허락하실 것이다.

4) 구속주를 주시는 하나님: 예표

가. 룻: 희망없는 신세: 예수 모를 때에 우리의 신세

가) 출신:
이방인이며 외인. 저주받은 모압족속출신(롯과 딸과의 불륜의 씨앗). 아담이래 죄속에 타락한 인간의 현실

나) 삶: 과부.
자신을 보호할 남편도 없음. 가장 가까운 기업무를 자조차도 이를 거부함. 죄속에서 헤어나지 못할 뿐 아니라 도와줄 손길도 없던 때의 우리.

나. 구속의 법: 모세의 율법

신 25:5-6 형제가 동거하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가지 말 것이요 그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그 여인의 낳은 첫 아들로 그 죽은 형제의 후사를 잇게 하여 그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엘레멜렉과 두 아들의 죽음-->가장 가까운 친족의 권리/의무: 기업과 가문을 이어줌. 과부를 통해 죽은 남편의 씨를 보존.

가) 기업무르는 자

자신의 자식이 남의 이름을 가지고 남의 기업이 된다: 이름과 기업에 손해가 되는 일.

개인적인 이해관계보다 사회적의무를 다하는 것이 우선.

1. 보아스의 선택:
자신의 성품과 가문을 룻의 가문과 합함: 진짜 희생.
기업무르는 자
남편

2.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

우리의 기업무르는 이: 잃어 버린 하나님의 형상회복이상: 죽음을 이긴 승리. 하나님의 형상회복. 하나님의 자녀됨. 사단을 이김. 에덴의 축복회복. 하나님나라의 영광의 면류관.

1) 인간이 되심으로 스스로 자신의 신성을 희생하심.
우리와 함께 하심. 하나님: 인간에게 내려오심.

빌 2:6-8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사 53:2-6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버린 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2) 가장 큰 축복: 예수님 자신:
우리의 신랑되신 예수님: 어린 양의 혼인잔치: 인간을 자신의 신부로 하늘로 인도하심.

4. 축복받는 사람의 적극성: 믿음의 용기: 룻의 본

1) 기업의 소중함을 깨닫고 과감하게 약속을 Claim 하는 용기

기업무르는 법에 따른 자신의 권리를 주장
법이 있서도 주장하지 않을 때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2) 3단계:
알고(Know),
가치를 인지하고(Recognize),
자신의 것으로 Claim해야 한다.

가. 정보: 지식

가) 시어머니 나오미의 현명한 제안: 보아스의 발아래 자신의 몸을 눕히는 것이 결코 무례하거나 부정한 행위가 아니다. 오히려 룻의 권리이다.

나) 보아스에게 두 가지 선택: 받아들이느냐 거절하느냐.

나. 가치인지: 우선순위정립: 포기하는 작업

가) 현실: 룻의 당연한 고민거리:
눈물의 투쟁: 자존심있는 정숙한 여자로서 쉬운 일이 아니다.

나) 포기: 축복을 Claim 하기 전에 먼저 버리는 작업이 필요.
믿음은 먼저 나의 권리를 포기하는 데서 시작한다.

1. 룻의 본
결혼식때 입었던 가장 예쁜 옷을 입고: 사별한 남편
남모르게 야밤에 들판으로 가서
외간남자의 발아래 자신의 몸을 던짐: 여인의 자존심을 보아스의 자비아래 던져버림.

2. 마리아:
천사의 소식을 믿는 믿음(축복의 그릇)-->정혼한 처녀로서의 타인들의 오해를 감수하는 모험-->구세주를 담은 그릇

눅 1:38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 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눅 1:45 믿은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주께서 그에게 하신 말씀이 반드시 이루리라

다) 믿음-->약속된 권리를 Claim

승리에는 댓가가 있다. 얼마나 값비싼 댓가를 치른 것이냐에 따라 축복도 비례

1. 믿음:

보이지 않는 약속으로서의 기업을 보고
과감하게 은혜에 보좌앞에 나아가
하나님이 이미 주신 축복을 쟁취하는 것이다.

2. 구원: 이미 십자가상에서 은혜로 이루어진 것

예수님의 구속의 역사를 신뢰하는 아이가
예수 이름으로 Claim 할 때에 얻어지는 것이다.

3. 죄사함, 모든 축복, 기도의 응답을 받는 근본원리.

히 10:19-2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라) 믿음의 결과

1. 룻의 믿음-->왕의 계보와 영광의 왕국속에 들어감

보아스와 룻의 결혼: 다윗의 왕권과 예수 그리스도, 인자, 왕의 왕, 주의 주의 탄생

2. 우리 믿는 자: 재림의 날에 면류관/왕좌 = 우리의 구속

보좌와 면류관이 있기까지: 구속의 역사와 믿음으로 과감하게 보좌에 나아간 사람의 이야기

그와 함께 보좌에 앉아 영원히 다스리려면
신랑되신 예수님을 아는 지식이 필요
구속하신 주님
신랑
재림의 주님


사 54:5 이는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라 온 세상의 하나님이라 칭함을 받으실 것이며

구원사

설교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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